본문 바로가기

예비 신혼부부들이라면 주목! 꿀 떨어지는 정책 소개

azureHA 2024. 3. 2.
728x90

안녕하세요. 현차코입니다.

 

오늘은 예비 신혼부부들이 제일 걱정하는 집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국가에서 지원하는 것들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임대 정책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1. 신혼부부를 위한 '임대' 정책
2. 신혼부부, 예비 신혼부부라면 청약 정책
3. 신혼부부 전세대출 정책
4. 그 밖에 지원되는 정책

 

신혼부부가 되었을 때 가장 중요한 건 함께 살 공간, 바로 집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래서 신혼부부를 위한 다양한 주거 정책이 마련돼 있어요. 크게 집을 빌려서 사는 것 (임대)과 집을 매매해서 사는 것 (분양)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 신혼부부를 위한 '임대' 정책

 [ 신혼부부전세임대(임대) ]

대상 : 혼인예정 또는 혼인기간 7년 이내, 무주택세대 구성원, 소득 및 자산기준 충족

혜택 : 한도액 범위 내에서 전세 지원금의 5%~20%, 연 1~2%이자 월 임대료 납부, 거주기간 6년~20년

특이사항 : 유형이 두가지로 나뉨

 

' 신혼부부전세임대 ' 는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임대료로 살 수 있게 해주는 정책입니다. 기존 주택 소유주가 LH와 전세 계약을 맺은 뒤, 이 주택을 LH가 세입자에게 저렴하게 재임대하는 방식입니다. 유형에 따라 지원 조건과 지원금이 다르다고 합니다.

 

I형 : 전세금의 5%를 보증금으로 내고, 나머지 전세금의 연 1~2%는 월 임대료로 납부하는 방식

II형 : 전세금의 20%를 보증금으로 내고, 나머지 전세금의 연 1~2%는 월 임대료로 납부하는 방식

 

지원금 지원 한도액은 지역마다 다릅니다. 수도권 지역의 신혼부부 전세임대 II형의 경우, 2억 4000만원까지 가능하고 한도액을 초과하면 초과분 만큼 입주자가 부담해야합니다.

 

그외에도 청년 신혼부부 매입임대리츠, 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이 있고, 행복주택 등 청년을 위한 주택 중 일부를 신혼부부를 위해 제공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2. 신혼부부, 예비 신혼부부라면 청약 정책

[ 신혼부부 특별공급(분양)] - 청약 우선권을 준다고 합니다.

대상 : 혼인예정 또는 혼인기간 7년 이내, 무주택세대 구성원, 소득 및 자산기준 충족

혜택 : 85㎡ 이하의 공공주택 및 민영주택 우선청약 기회 제공

특이사항 : 1회 제한

 

주택을 청약하고자 하는 신혼부부를 위해 우선 공급으로 제공하는 게 있습니다. 공공주택의 경우 우선 70%, 민영주택의 경우 우선 50%로, 일반으로 지원하는 것보다 훨씬 더 유리합니다.

 

특이한 건 예비신혼부부도 일정 부분 신혼부부로 인정돼 신청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단, 예비부부는 국민주택에 대한 청약만 가능합니다.

 

3. 신혼부부 전세대출 정책

신혼부부 전세임대를 받거나, 특별공급으로 청약에 성공하면 좋겠지만, 경쟁률이 높고 소득 및 재산 조건도 비교적 까다로운 편입니다. 그래서 많은 신혼부부들이 대출을 받아 전세로 먼저 시작하곤 합니다.

[ 신혼부부 전용 전세대출 ]

대상 :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 순자산가액 3.61억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 신혼부부(혼인기간 7년이내 또는 3개월 이내 결혼예정자)

혜택 : 최대 3억원 한도 임차보증금 대출 (연 1.5% ~ 연 2.4% 금리)

특이사항 : 수도권 3억원, 수도권 외 2억원 이내 (임차보증금의 80%이내)

 

신혼부부 전용 전세대출은 전세자금이 부족한 신혼부부를 위한 전세자금대출 제도로, 대출금리가 연 1.5%~연 2.4% 로 다른 대출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전세대출을 받으려는 주택에도 조건이 있습니다. 임차 전용면적 85㎡ 이하의 주택이어야 하고, 임차보증금은 수도권의 경우 4억원, 수도권 외의 경우는 3억원 이내의 주택이어야 합니다.

 

대출금리는 부부합산 연소득과 임차보증금에 따라 달라집니다. 부부합산 연소득이 2천만원이하이고 임차보증금이 5천만원이하일 때는 최저 금리인 1.5%, 합산 연소득이 6천만원 이하이고 임차보증금 1.5억원을 초과하면 2.4%를 적용받습니다.

 

4. 그 밖에 지원되는 정책

[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 사업(서울시) ] - 서울시에서는 이자도 지원한다고 합니다.

대상 : 서울시민, 7년이내 신혼부부또는 6개월 이내 결혼식 예비 신혼부부, 연소득 합산 9,700만원이하인 무주택자

혜택 : 최대 2억원 한도 임차보증금 대출 + 이자지원

특이사항 : 7억원 이하의 주택 (임차보증금 90%의 이내) 

 

서울시에서는 임차보증금 융자에 이자까지 지원하는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 사업이 있습니다.

 

이자지원의 기준이 되는 대출 금리의 경우 부부합산 연소득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추가 이자 지원 금리등을 적용했을 때, 최대 연 3.6% 이하로 최장 10년까지 이자 지원이 된다고 하니 서울시에 사는 신혼부부라면 꼭 체크해봐야 할 정책입니다.

 

그외에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및 버팀목전세자금대출 등에도 신혼부부를 위한 대출 상품이 있습니다. 나에게 적절한지, 잘파악해서 잘 활용하는게 중요합니다.


국가에서 신혼부부들에 대한 정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요새는 결혼을 안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국가에서 지원하는 정책을 잘 확인하고 본인에게 맞는 것들로 지원받으시면 좋을 것 같아서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